광고
광고

부산의 혁신 창업기업을 부산發 유니콘 기업으로 본격 육성!

4월 24일까지, 2020 부산 대표 창업기업(브라이트·밀리언·플래티넘 클럽) 통합 모집

김정화 | 기사입력 2020/04/07 [10:16]

부산의 혁신 창업기업을 부산發 유니콘 기업으로 본격 육성!

4월 24일까지, 2020 부산 대표 창업기업(브라이트·밀리언·플래티넘 클럽) 통합 모집

김정화 | 입력 : 2020/04/07 [10:16]

 

 

부산시(시장 오거돈)가 3개 창업지원기관(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, 부산경제진흥원, 부산테크노파크)과 함께 부산을 대표하는 창업기업을 발굴하기 위하여 ‘2020 부산 대표 창업기업 지원사업’의 통합 모집에 나섰다.

 

이 사업은 혁신 기술을 보유하고 성장가능성이 높은 부산 창업기업을 발굴하여 글로벌 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운영기관에 따라 ▲‘브라이트 클럽’(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), ▲‘밀리언 클럽’(부산경제진흥원), ▲‘플래티넘 클럽’(부산테크노파크)으로 나뉘어 기관별 특화 분야 등 연계지원이 가능하다.

 

특히 올해 처음으로 3개 기관이 통합모집을 추진함에 따라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이 클럽별 지원사항과 차별점 등을 한눈에 확인하여 원하는 클럽에 지원할 수 있다.

 

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운영하는 ‘브라이트 클럽’은 30개사를 선정하여 기업당 800만 원 내외의 맞춤형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며, 글로벌 진출 사업 연계지원, 투자전문가 1:1 상담 프로그램인 오피스아워 운영 등 수요에 맞는 성장 지원을 할 계획이다.

 

부산경제진흥원에서 운영하는 ‘밀리언 클럽’은 기업 경영에 필요한 인증자금을 기업당 150만 원 내외로 30개사에 선별 지원할 계획이며, 연매출 5억 원 이상 창업기업이 지원할 수 있다.

 

부산테크노파크에서 운영하는 ‘플래티넘 클럽’은 기업당 1,000만 원 내외의 사업화 자금을 총 10개사에 선별 지원하며, 투자 유치를 위한 교육 및 기업설명(IR)을 연계할 계획이다. 해당 클럽은 투자 유치액 1억 원 이상인 창업기업이 지원할 수 있다.

 

3개 클럽에 대한 공통 지원사항으로는 부산시에서 인증하는 ‘부산 대표 창업기업’ 인증서 및 인증현판 수여와창업활동 지원을 위한 멤버십 혜택 등이 있다.

 

멤버십 혜택에는 금융기관 금리·보증 우대 및 언론홍보 지원 그 밖에도 카쉐어링 서비스, 공유오피스 할인 지원 등이 있으며 올해 신규로 신라스테이 해운대점 할인 지원도 추가된다.

 

‘부산 대표 창업기업 지원사업’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오는 4월 24일까지 클럽별 운영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, 기관별 서류 및 발표평가 등 선발과정을 거친다. 클럽별 중복지원은 불가하며 보다 상세한 내용은 클럽별 운영기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 

한편 올해로 4년 차에 접어든 ‘부산 대표 창업기업 지원사업’은 그동안 총 286개사를 지원했다.

 

전국요양시설 정보 플랫폼 서비스를 운영중인 ‘㈜케어닥(대표 박재병)’은 지난해 베타서비스 출시를 시작으로 약 9배의 성장을 했으며 롯데액셀러레이터 엘캠프 부산 1기 선정에 이어 최근 프리시리즈 A 후속 투자까지 유치하는 등 무서운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.

 

선주문 스마트오더 서비스(패스오더)를 운영중인 ‘㈜페이타랩(대표 곽수용)’은 2018년 신용보증기금 10억 투자보증 유치에 이어 지난해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㈜로부터 약 6억 원의 후속 투자를 유치했다.

 

또한, 친환경 원단에 재귀반사실을 결합한 패션의류제작업체인 ㈜리얼코코글로벌(김정훈 대표)은 매출 43억 원과 신규 고용 14명을 창출하였고 ‘부산시기술창업지원사업(제11기)’을 비롯하여 ‘부산시글로벌수출스타기업’으로 선정되는 등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.

 

부산시 관계자는 “부산의 3개 주요 창업지원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인프라와 창업수요자 중심의 다각화된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부산發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”라고 밝혔다.

  • 도배방지 이미지

광고
광고